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상] 아베 총리가 한국을 '입국제한' 시킨 진짜 이유

(서울=뉴스1) 조임성 기자, 이은현 디자이너 | 2020-03-12 20:55 송고 | 2020-03-13 18:00 최종수정


일본정부가 지난 5일 코로나19 방역 문제로 한국인, 중국인에 대해 입국제한 강화조치를 발표한 것에 대해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일본 극우 세력에게 협박을 받고 있는 아베 신조 총리가 어쩔수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사카 교수는 11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달 28일 햐쿠타 나오키라는 극우소설가와 아리모토 가오리라는 극우 저널리스트가 (아베 총리를) 회식자리에서 만나 협박하며 중국과 한국을 막으라고 얘기했다"며 "아베 총리의 독단적인 결정이었기 때문에 (일본) 기자들이 (일본) 각 부처에 이번 조치에 대해 질문했을 때 제대로 답을 할 수 있는 부처가 없었던 것"이라고 전했다.

호사카 교수는 "햐쿠타 나오키는 지난 1월 중순부터 '중국과 한국을 막지 않으면 (아베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겠다. 그리고 아베 정권도 끝장날 것이다'는 협박성 트위터를 많이 올렸다"며 "두 나라에 대해 입국금지를 하지 않는다는 부분에서 절친한 혐한 세력인데도 불구하고 의견대립이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한국과 중국에 대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면) 경제적으로 계속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얘기했다고 한다"며 "그런데 아리모토 가오리는 '경제는 (어차피) 지금 코로나 때문에 앞으로 움직일 수 없다. 그 문제가 아니다'는 얘기를 해서 (아베 총리가) 그렇게 수용했다고 (일본에) 보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호사카 교수는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 지지율이 36%까지 떨어졌는데 자민당 안에서도 더이상 지지율이 떨어지면 위험수위가 된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한다"라며 "그래서 먼저 핵심적인 지지기반 극우 결집이라는 목적을 갖고 이런 결단을 내렸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아베 총리가) 지금 올림픽 개최여부도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이고, 코로나19 대처 능력에 대해 일본 시민들이 아베 총리 신뢰도를 굉장히 낮게 평가하는 중이다"며 "코로나19를 대처할 능력이 없는 상황에 여론을 환기시킬 필요가 있어 '한일관계'라는 특수성을 일본에서 이용하고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일본정부의 입국제한 조치에 맞서 한국정부가 6일 '9일 0시부터 일본에 대한 사증면제조치 정지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두 교수 모두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이 교수는 "보복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외교 관계에서는 상호주의에 입각해서 해야한다"며 "어느 나라에서 어떤 행위를 하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호사카 교수는 "일본은 (한국에)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입국제한 조치를) 했다"며 "일본은 중국에 대해서는 사전에 일본쪽 정책을 알리고 양해를 구했지만 한국에 대해서는 하나의 국가라는 대접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쪽(한국)에서 맞대응하지 않으면 국가 대 국가의 상당히 어려운 문제가 오히려 나중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인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는 당연히 해야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현지시간) 도쿄 참의원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책 관련 답변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현지시간) 도쿄 참의원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책 관련 답변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you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